게시판

건강정보


혈당이 높거나 복부 비만이 있는 사람들은 망막 혈관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과거에 대사증후군과 망막 혈관이 상관관계가 없었는데 고혈당, 당뇨, 뇌졸중, 관상동맥질환, 고혈압, 심부전으로 인해 망막 혈관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대사증후군이란 이상지질혈증, 고혈압, 고혈당, 복부비만으로 인해 복합적으로 대사 위험요소들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미세혈관에게 안 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당뇨병이나 실현관 질환의 위험도를 상승시키고 국내에서 유병률이 11~19%입니다.

 

망막이란 신체에서 미세혈관을 직접적으로 볼 수 있는 조직입니다. 안저검사 및 안저사진을 이용해 망막혈관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데 근래에 들어서 종합건강검진을 활용해 대사증후군 및 이에 대한 검사를 시행 중입니다. 안과 질환에 대해서는 선별검사를 통해서 안저 사진을 찍고 있습니다. 대사증후군의 경우 중성지방이 150 이상이거나 혈압이 130/85 이상인 것 외 5가지 중 3가지를 만족한 것입니다. 

사진 촬영과 안저 검사를 하면 사람의 몸에서 미세혈관을 직접 볼 수 있는 망막 혈관이 변하는 모습을 지켜볼 수 있습니다.
안저 사진 촬영을 통해 안과 질환에 대해 선별 검사를 실시하 고대사 증후군 관련 검사를 하기 위해 종합 건강검진을 받게 하고 있습니다.
대사증후군에 걸리는 원인은 혈압, 중성지방, 공복혈당, 고밀도 콜레스테롤, 복부비만으로 인해 나타나는데 망막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관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