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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 늦게까지 깨어있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그렇지만 잠을 자는 시간이 짧아질수록 점점 더 피로해져서 건강이 나빠지게 되므로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충분한 수면은 몸을 더욱 건강하게 만듭니다. 우리가 깨어있을 때는 신체도 항상 깨어있습니다. 유일하게 휴식을 취하는 시간이 우리가 잠을 자는 시간입니다. 자는 동안 세포나 근육이 회복되는 것입니다.

잠을 자는 동안에는 뇌도 휴식을 취하게 됩니다. 깨어있는 동안에 들어온 여러 정보를 취합해서 복잡한 것들을 정리하고 정화해 새로운 정보가 들어온 공간을 확보합니다. 우울증, 불안증 등의 정신건강 상태로 안정을 취할 수 있고 기분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보통 잠에 들기 위해 술을 마시는 분들도 있는데 알코올이 수면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술을 마시면 잠은 잘 수 있겠으나 깊이 잠들지 못해 오히려 피곤함이 더합니다. 그리고 알코올을 분해해야 해서 각성하기 때문에 잠든 중간에 다시 깰 수 있습니다. 또한, 잠자려고 계속 누워있는 분들도 차라리 독서나 다른 활동을 하는게 더 효과적입니다.

오래전부터 수면과 면역 체계의 연관성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적절한 수면을 취하면 면역계가 강해져서 질병을 예방할 수 있지만, 조금이라도 수면이 부족해지면 면역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호르몬도 변형될 수 있는데요. 수면이 부족하면 허기를 조절하는 호르몬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아서 과식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피곤하다고 느껴서 단 음식을 자주 먹는 일도 있습니다. 반대로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면 단 음식을 먹는 일도 줄어들고 허기도 제대로 조절돼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