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건강정보

식중독은 날이 더워 음식이 쉬기 쉬운 여름에 자주 발생한다고 알고 있는데요. 그러나 계절적으로 겨울에 해당하는 11월부터 3월에도 식중독 위험은 우리 주변에 도사리고 있습니다. 겨울철 식중독은 노로바이러스가 대표적인데요. 기온이 낮을수록 더 활발해지는 바이러스로 겨울에 자주 나타납니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는 이유는 오염된 식품이나 식수를 먹고 마셨을 대, 손이 오염된 상태로 조리했을 때, 음식을 제대로 익히지 않았을 때 감염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장염이나 독감과 비슷한 증상을 보입니다. 복통, 구토, 두통, 고열, 설사, 근육통, 오심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며 심해지면 탈수 증상이 생길 수 있어서 병원에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감염되고 바로 증상을 보이지 않습니다.

 

노로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주방이나 식탁과 같은 곳을 정기적으로 살균하면서 소독을 해야 음식물을 보다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특히, 도마와 같은 요리에 직접적인 도구등른 식자재에 따라서 구분해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음식을 조리하기 전에는 먼저 깨끗하게 씻어야 하고 음식을 섭취하기 전에는 85도 이상 고열로 가열하시기 바랍니다. 

 

1~2일 정도 잠복기를 가지고 있으며 증상이 사라지더라도 바이러스는 2주 정도 몸속에 남아있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으려면 항상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주고 과일과 채소는 흐르는 물에 세척해줍시다. 조리도구도 소독해주면 좋고 물을 끓여 마시면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식을 피하고 한 그릇에 담긴 음식을 여러 사람과 나눠 먹는 걸 피해 주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