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건강정보

점점 등이 굽는 이유는 무엇일까

관리자 2018.09.11 13:13 조회 수 : 41


어르신들 중에는 등이 크게 굽어서 제대로 허리를 펴지 못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점점 허리가 굽어가는데 그렇지만 요즘은 어린 나이부터 등이 굽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자세나 습관으로 등이 굽는 경우가 가장 많다고 생각하는데요. 종일 앉아있는 사람이 이런 이유로 등이 굽을 확률이 높습니다. 하루 중 대부분 시간을 앉아서 보내기 때문에 등을 제대로 펼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오랜 시간 같은 자세로 있으면 척추관절과 힘줄이 굳어지고 짧아져서 등을 펴기가 점점 어려워지는 탓에 척추에도 변형이 생깁니다. 그러므로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하게 노력하고 자주 스트레칭을 해주며 쉬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등이 굽는 것은 자세를 바르게 한다고해서 나아지지는 않습니다. 연령이 높아지면 자연스럽게 퇴행성 척추질환으로 등이 굽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에는 허리를 필 때 통증이 심해 스스로 등을 구부리는 것으로 즉시 병원에 가서 물리치료를 받거나 약물치료 혹은 주사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는 강직성 척추염으로 등이 굽을 때에도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 조기에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

근감소증이나 골다공증으로 등이 굽는 일도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등이 굽는 이유가 근감소증때문입니다. 나이가 늘어나면 근육량과 근력이 감소하는데 특히 척추를 지지하는 근육량이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줄어든 척추 근육량을 회복시키려면 걷기운동이 가장 좋습니다. 골다공증으로 등이 굽는 때 척추뼈가 약해지며 압박골절이 진행되는 탓에 생기는데 주로 폐경기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적절한 약물치료와 등을 곱게 펴고 걷기 운동이나 척추 신전 운동을 충실히 해주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