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건강정보


강직성척추염은 디스크와 비슷한 통증으로 다른 척추질환과 혼동하기 쉽지만 다른 척추질환입니다. 강직성척추염환자는 약 4만 명 정도가 있는데 20~40대가 약 60%를 차지하고 있으며 남성이 2.3배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강직선척추염이 신장에도 이상을 준다고 밝혀졌는데요.

강직성척추염은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겨서 발생하는 류타미스 질환입니다. 척추 관절과 인대에 염증이 생겨서 점점 굳어지고 심할 경우 척추가 변형될 가능성이 있는 만성 염증성 질환입니다. 강직성척추염이 생기는 원인은 아직 자세하게 밝혀진 것은 없는데 유전적 요인과 연관이 많다고 알려져 있으며 과로나 스트레스, 세균, 물리적 충격과 손상 등의 환경적 요인도 영향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강직성척추염은 주로 스트레스가 원인인데 엉덩이에 통증을 느끼거나 허리에 통증을 느끼는 증상이 있습니다. 보통은 10대와 같은 젊은 분들에게서 발생할 때 팔이나 다리 관절에 통증을 느끼기도 하며 발꿈치나 발바닥에 통증을 느낍니다. 강직성척추염은 전신에 해당하는 면역질환으로 초기에 발견하기가 어려워 전문의를 찾아가 상담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강직성척추염이 생기면 엉덩이 통증, 허리 통증, 무릎이나 발목 등의 관절 통증, 발꿈치, 발바닥, 앞가슴뼈 등에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서서히 지속해서 나타나기 때문에 초기 진단이 어려운 질환으로 여러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아보시는 게 좋고 척추 외에 장, 눈, 피부 등에 염증성 장 질환이나 건성, 포도막염 등으로 나타나기도 하니까 신체 곳곳에 염증 질환이 반복되면 강직성척추염을 의심해서 병원에 가보시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