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건강정보

치아를 건강하게 만드는 생활습관

관리자 2018.09.19 13:15 조회 수 : 21

치아건강을 지키는 가장 쉬운 방법은 양치질을 빼먹지 않고 해주는 것입니다. 하루 3회 이상, 식후 3분 이내, 3분 이상 닦는 333원칙을 지켜가며 해주는 게 좋습니다. 특히 음식물을 섭취하고 3분 이내에 닦지 않으면 산이 생성돼 충치가 생길 가능성이 커지니 주의하세요. 하지만 음식물을 섭취하고 30분~1시간이 지나고 양치질을 하는 게 좋을 때도 있습니다. 바로 탄산음료를 섭취했을 때입니다. 탄산음료는 설탕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충치의 원인이 되니까 되도록 마시지 않는 게 좋지만 만약 마셨다면 가글이나 물로 입을 헹구고 30분~1시간 뒤 양치질을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치아를 부식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치아건강을 좋게 하는 방법이 너무 어렵다면 치아건강에 좋지 않은 습관을 줄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탄산음료 섭취를 줄이는 것이 있는데 탄산음료를 마시면 충치를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탄산음료를 마신 다음에는 물로 입을 헹군 후 30분에서 1시간 뒤에 양치를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커피를 섭취하거나 딱딱한 음식을 치아로 꺠물어 드시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또한, 양치질할 때 치아만 닦는 것은 제대로 된 양치질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구취의 주원인은 혀이기 때문에 양치질하실 때는 혓바닥도 제대로 닦아 세균을 제거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치과가 부담스럽더라도 정기적으로 방문해서 스케일링을 받아주는 게 좋은데요. 스케일링은 양치질로 제거하기 어려운 치석을 제거해줘서 세균 증식의 원인을 없앨 수 있어서 치아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양치질만큼 칫솔 관리도 중요합니다.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며 2~3개월마다 교체해주고 잘 헹구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여 세균이 번식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