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건강정보

심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되는 순간에 배가 아파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은 식사 후 아무 이유 없이 복통이나 설사, 복부 팽만감 등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이런 것을 과민성 장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이 증상은 기능성 질환이어서 위험한 병은 아닙니다. 하지만 내버려 두면 계속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생활이 불편해지게 되니 자신에게 생긴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고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증후군의 증상에 복통이랑 배변이 동시에 일어나면 의심할 수 있습니다. 보통 과민성장증후군은 복통을 느끼며 배변을 하는 것이 특징이기 때문인데 특히 50대 이상의 분들은 대장 검사를 반드시 받는게 좋겠습니다. 과민성장증후군은 피로, 음주,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를 개선하려면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고 규칙적으로 운동합니다. 


과민성장증후군은 주로 스트레스, 피로, 음주 등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으니 이런 것들을 최대한 피해 주는 게 좋습니다. 즉, 무리하지 않고 생활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과민성장증후군으로 진단하려면 복통이 제일 중요한 증상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나 술을 마신 다음 날, 힘들 때 변비나 설사가 생긴다고 모두 과민성장증후군이 아니라 배가 아프면서 배변 양상이 변화하여 변비, 설사가 생기고 변을 본 뒤 복통이 사라지는 증상이 일정 기간 지속되야 진단할 수 있습니다. 만약 50대 이상이라면 대장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