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건강정보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피곤해지면 바로 입안에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구내염이 바로 그것입니다. 각종 세균 및 바이러스로 인해 입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생활에 큰 지장을 주지는 않지만 침을 삼키거나 음식을 먹을 때, 말할 때 불편해져서 신경이 예민해지기 일쑤입니다.

구내염은에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세포가 과다하게 성장하여 생기는 편평 태선은 뺨이나 혀를 자주 씹는 사람, 교정기, 틀니 착용자에게 주로 발생합니다. 특별한 증상은 없는데 특별한 이유 없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면 암으로 발전하는 일도 있으니 검진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구내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환부를 치료하거나 음식 조절, 청결유지 및 수면을 충분하게 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특히, 헤르페스 구내염의 경우 잇몸 주변에 물집이 생기고 궤양이 발생하는데 경우에 따라 잇몸 외에 입술 주변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고열이 발생하고 통증이 심하기도 하니 면역력관리를 철저하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입 속에 중앙은 하얗고 주변은 빨간 궤양은 아프타성 구내염입니다. 매우 흔한 구내염이며 이 부위를 만지고 자극하면 통증이 심합니다. 이 외에 포진성 치은염, 헤르페스성 구내염 등도 있습니다.

구내염을 예방하려면 비타민B, 아연, 철분 등의 영양 섭취가 중요하며 자극적이고 딱딱한 식품을 피하는 게 좋습니다. 식후 바로 양치를 해주고 간식을 먹은 후에도 구강 세정제로 입을 헹궈주면 좋습니다. 피로 회복을 위해 충분히 수면하고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 검진을 받아주세요.